전력선 이더넷을 통해 쿡TV 시청

2012년 1월 21일 at 6:26 am

1년여 전에 무선랜을 통한 쿡TV 시청에 도전했더란다.

그 경험에 대한 링크는 여기 -> http://blog.joomoney.net/archives/1387

이번에 집에서 사용하는 무선공유기를 802.11g에서 802.11n으로 바꾸었다.

그러면서 802.11g 공유기가 남게 되었는데 이것은 예전에 도전했던 허접한 AP에 비해

안테나가 세 개나 달린 나름 강한 AP라고 생각해서 다시 한 번 무선랜을 통한 쿡TV 시청에 도전했더란다.

그런데…. 공유기 앞단에 AP를 설치하고 iptime 공유기를 무선랜 모드로 연결하고자 하였으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쿡TV 셋탑이 작동하지 않았다. 컴퓨터로 연결해보면 무선랜 구간이 투명한 것처럼 보이는데..

결국 포기하고 802.11n 으로 새로운 네트웍을 구축해볼까.. 실패할 수도 있는데 비용이 너무 클까.. 하던 와중에

집에서 놀고 있던 전력선 이더넷을 다시 한 번 사용해보고자 하는 마음이 생겼다.

(이전엔 속도가 너무 느려 게임기와 IP폰 연결용으로만 연결하여 사용했었다.)

결과는.. 뜻밖에도 SDTV를 볼만한 속도였다!

실시간HD방송은 너무나도 끊겨 볼 수 없었지만 대부분의 SD 채널은

꽤나 부드럽게 볼 수 있었다(가끔 부자연스럽다는 느낌을 순간 순간 느낄 때도 있긴 하다).

여건상 전력선 이더넷 기기를 벽의 콘센트에 직접 꽂진 못하고 멀티탭에 연결했는데 직접 연결하게 되면 더 빠를까 싶기도 하다.

어쨌거나 이러저러한 과정을 거쳐 내 작은 방엔 전력선쿡TV가, 내 큰 방엔 케이블HDTV를 볼 수 있게 되었다.

2010/07/22 추가 : 네트워크가 적응을 했는지? HD도 때로는 잘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IPTV 가 끊기면 인터넷도 함께 끊겨버리는 문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