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이클립스, MinGW를 이용한 C 개발환경 세팅

2005년 3월 26일 at 12:12 am

이하 KLDP 강좌란에서 퍼옴

원문위치

이클립스 설치
이클립스 홈페이지에서 받아다가 깝니다. 압축을 풀어주고 그냥 실행하면 됩니다. SDK를 깔아도 되고 런타임만 깔아도 됩니다.
물론 그 전에 자바를 깔아야 합니다. SDK를 설치하려고 하였으면 자바도 SDK로 깔아야 빌드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eclipse-SDK-3.0.1-win32.zip 를 받아서 C:programs 아래에 압축을 풀었습니다.

MinGW 설치
cygwin을 이용하는 게 더 쉽지만 cygwin으로 빌드한 프로그램은 항상 cygwin1.dll을 필요로 합니다. MinGW 로 빌드하면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MinGW 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받아다가 깝니다. make와 gcc등이 되어야 합니다. mingw 패키지를 받으면 됩니다.
저는 MinGW-3.1.0-1.exe를 받아서 깔았습니다.

이클립스 실행 배치 파일
이클립스는 make, gcc등의 path를 선택하지 못하고 그냥 시스템 path를 씁니다.
저는 mingw와 cygwin을 둘 다 쓰기 때문에 시스템 환경 변수에 C:mingwin 을 넣지 않고 다음과 같은 배치파일로 실행시켰습니다.
–eclipse.bat
코드:
set PATH=%PATH%;C:MinGWin
cd C:programseclipse-SDK-3.0.1-win32
start eclipse.exe
exit

이클립스 실행해보기
이제 eclipse.bat를 실행해봅니다. workspace라고 작업공간을 써달라고 하면 d:workeclipse_work 정도로 정해주고, 일단 웰컴 화면이 잘 뜰 겁니다.
아직 CDT를 안깔아서 C 프로젝트를 만들 수 없습니다.
이젠 CDT를 깔아봅시다.

CDT 설치
이클립스 사이트 영문 문서
이클립스 버전 3.0부터는 CDT를 SW update에서 깔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메뉴에서 help->Software updates->find and install 을 선택합니다.
처음 나오는 마법사 창에서 Search for new features to install을 선택하고 Next.
다음 나오는 마법사 창에서 New Remote Site를 선택합니다.
URL에 http://update.eclipse.org/tools/cdt/releases/new 를 써줍니다.
Name에는 적당히 CDT2.x 정도로 써줍니다. 그리고 OK
그러면 리스트중에 CDT2.x가 생겼습니다. 그아래에 현재 최신 버전인 CDT2.1을 체크. 그리고 next
설치 가능 한 것이 Tooling SDK, Tools 두개가 나옵니다. 일단 Tooling SDK로 깔아보겠습니다.
체크하고 Next
라이센스 Agree 하고 Next 쭉 하면 다운로드 하고 깔립니다.
이클립스를 재시작하라고 하면 재시작 해주고, 혹시 모르니 아까 만든 배치 파일로 새로 시작해줍니다.

MinGW 에 맞게 환경 설정.
불행히도 MinGW 의 make는 이름이 make가 아니고 mingw32-make 입니다. 이것 때문에 처음부터 빌드가 안될 겁니다.
Window->Preferences를 선택해서 나온 다이얼로그 박스에서 C/C++ 아래의 Make->New Make project 를 선택하고
Build command를 mingw32-make 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Binary parser에 Gnu Elf parser를 추가해줍니다.

주의사항 – Managed Makefile C Project
위처럼 하면 Standard makefile C project로 개발할 때는 별 문제 없습니다만 만일 프로젝트를 만들었을 때 자동으로 메이크파일을 생성해주는 Managed Makefile C project로 했다면 항상 make 프로그램을 make.exe로 간주합니다. FAQ페이지 링크
그래서 Managed Makefile C project로 프로그램을 짜려고 했다면 계속 실패할 겁니다.
이경우에
코드:
…>cd c:mingwin
C:MinGWin>copy mingw32-make.exe make.exe
1개 파일이 복사되었습니다.

이렇게 make.exe로 파일을 복사하면 제대로 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프로젝트 만들기.
Makefile을 이클립스가 관리하는 Managed Make C project로 생성하겠습니다.
New->Project 에서 Managed Make C project 를 선택하고 이름을 정하면 됩니다.
소스 파일은 그 프로젝트에서 New->Source file 에서 이름 정해서 만들면 되고요.
나머지는 내부에서 알아서 하게됩니다.
빌드와 실행은 세팅만 잘 되어있다면 메뉴에서 클릭하면 몇번 물어보는 것을 그냥 Next, Run 하면 다 됩니다.

참조 링크
http://www.jlab.net/news/20021001/news.htm 한글. 옛날(이클립스 2.x) 자료이고 Standard Make C Project 기준입니다.
http://www.cs.umanitoba.ca/~eclipse/7-EclipseCDT.pdf 2004년 영문 자료입니다. 역시 MinGW, Standard Make C Project 기준입니다.
http://dev.eclipse.org/viewcvs/index.cgi/%7Echeckout%7E/cdt-home/user/faq.html?cvsroot=Tools_Project 아까 언급했었던 곳. 이클립스 홈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