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갑자기 한쪽에서 일을 해서 생긴 에피소드

  • 기준

우리 회사 업무시스템에는 보금자리론 취급목표와 MBS 발행목표를 입력하는 화면이 있다.

어떠한 이유인진 모르지만 화면이 처음 만들어진 후 한 차례 입력이 되었을 뿐,

2007년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입력되지 않았다.

그 화면에서 입력한 숫자는 DW 시스템으로 이동되어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나타나게 되어있는데

아무도 입력을 하지 않으니 MIS 담당자가 DW 상의 테이블에 직접 값을 입력해왔다.

그런데, 이번주 화요일에 갑자기 MIS상에 목표실적 정보가 뜨지 않는 것이었다.

MIS 담당자가 나에게 찾아와서 운영계상의 어떤 테이블 정보를 DW에 끌어가는데

거기에 값이 갑자기 지워진 것인지

보금자리론 취급목표만 가져오고 MBS 발행목표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서버에 들어가 로그를 뒤지자 누군가 취급목표를 입력한 흔적이 나타났다. 그밖엔 없었다.

동기인 최모군이었다. 전화해서 그 화면에서 혹시 무언가 지웠냐고 묻자 그런 일은 없고,

우연히 그 화면을 봤는데 데이터가 없는 것이 이상해서 직접 입력했다고 하였다.

어쩔 수 없이 MBS발행목표 데이터 입력해달라고 또다른 동기인 증권부 최모양에게 전화했다.

그랬더니 갑자기 왠 화면을 입력하란 것이냐며 그걸 왜 자기가 해야 되냐며 버럭..

좀 싸우다가 말고 결국 그의 상사인 모 과장님에게 부탁하여 데이터를 입력하였다.

그리고는 원인을 곰곰히 생각하다보니.

운영계에서 두 개 데이터를 함께 가져가서 update 하는데

둘 다 없으면 아예 데이터가 없으니 상관없지만,

한 쪽만 입력되어 있으면 이를 DW로 이행하기 때문에 반대쪽 목표는 0 이 되는 것이었다.

결국 갑자기 한쪽이 일을 해서 문제가 생겼다는 얘기. 훗.. 역시 우리 회사는 안 될 거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